가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VMWare 설치

윈도우 서버나 리눅스 서버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던 PC를 포멧하고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던 PC에 운영체제를 새롭게 설치하는 일은 부담스러운 작업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PC안에 소프트웨어 적으로 가상의 PC를 생성하여 그 안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가상화 기술이라고 합니다.

맥OS안에 윈도우를 가상화 기술로 설치한 화면

MAC을 사용하는 경우는 윈도우에서만 가능한 인터넷 뱅킹등의 작업을 위해서 패러럴즈라는 가상화 프로그램을 통한 윈도우 설치가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윈도우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기술입니다.

 

 

VMWare 다운로드

VMWare는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가상화 소프트웨어 입니다. 유료버전인 VMWare Workstation Pro와 무료버전인 VMWare Player로 나뉘어 있습니다. 학습을 위해서라면 무료버전을 사용하는 것도 충분합니다만, 여기에서는 유료버전을 시험판 형태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VMWare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다음의 URL에 접속합니다.

http://www.vmware.com/products/workstation/workstation-evaluation.html

접속한 페이지 하단부에서 Window 64비트용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VMWare 다운로드 페이지

 

 

VMWare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인스톨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VMWare 설치시작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이용약관 동의화면

 

키보드 지원 드라이버를 설치할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여기서는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키보드 지원 드라이버 설치 선택화면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와 도움말 파일 설치 여부 선택 옵션입니다. 여기서는 모두 해제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및 도움말 파일 설치 선택 옵션

 

바탕화면과 시작메뉴에 단축아이콘 생성 옵션입니다. 각자 알아서 선택하도록 합시다.

단축아이콘 생성 옵션

 

모든 옵션 설정이 끝나고 설치를 시작하겠다는 옵션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시작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진행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완료

 

설치 완료 후 재부팅을 묻는 화면입니다.

재부팅 선택

 

VMWare 실행

시작메뉴에서 “VMWare Workstation Pro”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의 인증키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30일 시험 사용을 선택하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시험사용이 승인되었다는 내용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VMWar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ro 12 실행화면

 

 

VMWare 공유 옵션 끄기 설정

VMWare 안에는 생성된 가상OS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이 일반 웹 서버와 같은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웹 프로그래밍 공부를 위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는 경우 포트충돌이 발생합니다. 해당 기능을 차단하기 위해서 VMWare의 환경 설정 화면을 엽니다.

VMWare 환경설정 화면 열기

 

Window8 이상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옵션 변경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Change Settings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Window7인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VMWare 공유 옵션 해제 (1)

 

설정 변경이 가능해 지면 “Disabled Share”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 기능을 해제합니다.

VMWare 공유 옵션 해제 (2)

 

설정이 완료되면 “OK”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을 닫습니다.

VMWare 공유 옵션 해제 (3)

 

 

가상머신 생성하기

이제 새롭게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한 가상의 컴퓨터(이하 가상머신)을 생성할 차례입니다. VMWare 화면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머신 생성하기

 

가상머신을 생성하기 위한 과정이 시작됩니다. 기본 옵션과 고급 옵션으로 나뉘는데, 기본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나중에 고급 옵션에서 선택하는 항목들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고급 옵션으로 진행합니다.

 

생성 과정 완료 후, 자동으로 설치과정이 진행되도록 한다면 이 단계에서 설치할 OS의 ISO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자체가 공부의 목적인 경우 이 단계에서는 아래의 화면과 같이 나중에 지정한다는 옵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ISO를 지정할 경우 설치과정이 일부 자동화 되기 때문에 설치 자체를 공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설치할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대부분 Microsoft Windows와 Linux중에서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윈도우와 리눅스를 선택하였다면 하단의 드롭다운에서 세부버전을 선택합니다.

리눅스를 설치하는 경우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

 

가상머신의 이미지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각자 적절한 디렉토리를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가상머신에 탑재할 하드디크스의 용량을 지정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용량이 한꺼번에 소모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최소한의 용량만 생성되고 가상OS에서 파일을 생성할 때마다 점차적으로 소모됩니다. 여기서 지정하는 용량은 최대 용량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스팩을 변경해야 할 경우 아래와 같이 각 항목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Memory, CPU 업그래이드가 필요한 경우

 

이제 설치할 운영체제의 ISO 이미지 파일을 탑재하기 위해서 “CD/DVD”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운영체제의 ISO 이미지 지정하기 (1)

 

리눅스나 윈도우 서버의 ISO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이 과정이 실제 PC의 CD-ROM에 CD를 탑재하는 과정과 동일하다고 여기면 됩니다.

 설치할 운영체제의 ISO 지정하기 (2)

 

이제 생성된 가상머신의 전원을 켭니다.

 

가상머신이 부팅됩니다.

 

각 운영체제별 설치 과정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