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메모장을 사용하여 C언어 코딩하고 직접 컴파일하기

Visual Studio 컴파일러가 설치된 환경이라면 간단한 소스코드를 메모장이나 에디트 플러스 등의 텍스트 에디터로 작성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해서 직접 컴파일 해 볼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는 2015 버전부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페이지에 방문하세요.

Visual Studio 2015 다운로드 페이지

다음과 같은 예제 소스를 C:\study 폴더 안에 helloworld.c라고 저장해 놓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위와 같은 소스코드를 컴파일하기 위해서 “Visual Studio의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Visual studio 2015 > x86 네이티브 도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2016-11-03_15-45-05

 

명령프롬프트를 통해서 소스코드가 위치한 경로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디렉토리 이동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c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만약 이동할 경로에 공백이나 한글이 있다면 전체 경로를 명시할 때 쌍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현재 명령프롬프트의 위치가 C드라이브인데, 이동할 대상 경로가 다른 드라이브에 있다면 “/d”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경로를 이동한 다음은 cl 명령어를 사용하여 소스코드를 컴파일 합니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소스코드와 동일한 이름의 exe 실행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생성된 실행파일의 이름을 명령프롬프트에서 명시해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2016-11-03_15-47-18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