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명령프롬프트를 더 효율적으로 … cmder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할 일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의 명령프롬프트는 리눅스나 맥 환경과는 다르게 사용성이 매우 떨어지며, 시스템 환경에 따라 글꼴이 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cmder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윈도우용 명령 프롬프트 확장 프로그램 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Ctrl + C, Ctrl + V 를 통해 복사, 붙여넣기 가능
  2. 리눅스 명령어 실행 가능
  3. Git 클라이언트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Git 클라이언트 추가 설치 불필요.

 

프로그램 내려받기

http://cmder.net/ 사이트에 접속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버튼이 표시됩니다.

“Download Ful” 버튼을 클릭하여 Full Version을 내려받도록 합시다. 풀버전의 경우 Github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간단한 리눅스 명령어도 윈도우에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프로그램 실행하기

프로그램을 내려받은 후 압축을 해제하면 cmder.exe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본 설정

기본 설정으로는 한글 환경에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프로그램 우측 하단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가장 마지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메뉴에서 “Settings…” 항목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아래 표시된 형태와 같이 한글을 지원하는 글꼴을 선택하고 “Font charset” 항목에서 “Hangul”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나눔고딕코딩 글꼴을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원하는 글꼴이 없다면 먼저 윈도우에 글꼴을 설치한 후 cmder를 재시작 해야 합니다.)

나눔고딕 코딩 다운받기

 

설정 창의 왼쪽 메뉴에서 “Features > Colors” 를 선택하면 색상 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Startup > Environment” 항목을 선택하고 화면 중앙의 입력필드에 다음의 구문을 추가합니다.

set LANG=ko_KR.UTF-8

이 옵션은 cmder를 통해 리눅스 명령어를 수행할 경우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설정 화면 우측 하단의 “Save settings”를 클릭하고 cmder를 재시작 합니다.

 

활용예시

리눅스 명령어 ls -al 을 수행한 경우

 

리눅스 명령어 tar, ls, cp, rm 등을 사용한 경우

 

 

리눅스 명령여 “vi 파일이름” 을 통해 vim 에디터를 실행한 경우

 

 

ssh 명령어를 통해 다른 리눅스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한 경우

보통 윈도우에서는 ssh 접속을 위해 putty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지만 cmder를 사용하면 별도의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MySQL 클라이언트로 사용하기

MySQL이 설치된 디렉토리 내의 bin 폴더까지의 경로를 윈도우 path 환경변수에 등록해 두면 cmder에서 다음의 명령어로 MySQL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PATH 환경변수에 등록한 값

이 등록값은 설치된 MySQL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MySQL\MySQL Server57\bin

MySQL 접속하기

PATH값을 등록한 후 명령줄 도구에서 “mysql -u아이디 -p” 라고 입력하면 mysql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mysql -uroot -p

1 thought on “윈도우 명령프롬프트를 더 효율적으로 … cmde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