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의 저장소를 통한 프로젝트 형상관리

본 포스팅은 그린컴퓨터아카데미에서 진행되는 “NCS 기반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관련 모든 교육”의 보조 학습 교재로 활용되기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ITPAPER 멤버의 수업 교재 활용 이외에 이 포스팅에 대한 어떠한 방식의 2차 활용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NCS 분류 정보통신 > 응용SW엔지니어링 > 정보기술 > 정보기술개발
능력단위 애플리케이션 구현
학습모듈명 애플리케이션 구현

 

저장소 복제하기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고 프로젝트가 진행될 폴더를 만들고자 하는 위치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github프로젝트URL”의 경우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URL 뒤에 “.git”만 추가하면 됩니다.

 

Mac의 경우 진행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키체인 접근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혹은 프롬프트상에서 Github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github의 URL이 “https://github.com/ITPAPER/hellogit”이고, 프로젝트 폴더가 D드라이브에 hellogit으로 생성되기를 원한다면 D드라이브로 명령프롬프트를 이동하고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프로젝트를 클론하고 나면 D드라이브에 hellogit이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이 안에 github와 관련된 설정정보를 담는 “.git” 파일이 숨김 파일 형태로 보관됩니다.

 

 

소스코드 생성 및 커밋 + 푸시 보내기

소스코드 생성하기

우선 아래와 같이 새로운 소스코드를 작성합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진행할 경우 파일이름을 자신의 아이디로 준비하도록 합니다. 파일명을 모든 팀원들이 동일하게 작성할 경우 충돌이 발생됩니다.

 

소스코드 커밋하기

github에 소스코드를 업로드하는 것을 push라고 합니다. 그리고 커밋은 github에 소스코드를 push 하기 전 대기 상태로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Git에서 소스코드를 커밋하기 위해서는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push 하기전 commit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할 수 있습니다. push를 하면 그 동안 내 컴퓨터에서 발생한 commit 내역이 한번에 업로드 됩니다.

 

아래는 수행 결과 입니다. 설명글의 경우 쌍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커밋 내역을 Github에 Push 하기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서버에 변경내역이 업로드 됩니다.

 

github 사이트에 소스코드가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팀원의 push 내역을 내 저장소에 pull 받아오기

다음의 명령어를 통해서 github에 등록된 변경 내역을 pull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각자 자신의 변경사항은 commit > push 의 과정으로 업로드 하고, 다른사람의 업로드 내역은 pull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의 프로젝트 진행 방법

Git은 여러명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할 때 사용하는 것 입니다. 자신의 작업 내역을 Git에 올리고, 다른 사람의 작업 내역을 Git에서 내려받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Git을 설정하고 자신의 작업 내역을 업로드 할 경우, 이미 다른 사람이 등록한 내역이 있다면 내가 작업한 내역은 다른 사람의 작업 내역을 먼저 내려 받기 전까지 Git에 올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소스코드를 작성한 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을 때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해야 합니다.

Pull (내려받기) > Commit (내 작업내역을 업로드 대기 상태에 놓기) > Push (올리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