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Laravel – 라라벨 시작하기 (for macOS)

이 포스팅에서는 Laravel Framework를 시작하기 위해서 macOS 기반에서 Laravel을 설치하고 첫 번째 페이지를 웹 브라우저로 확인하는 과정을 소개 합니다. 이 포스팅의 내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XAMPP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XAMPP의 설치 및 설정을 위해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윈도우에 XAMPP설치하기 (PHP 개발환경 구성하기) –> 다운로드와 설치만 참고
XAMPP macOS버전의 DOCUMENT_ROOT설정 및 MySQL 접속

 

설치과정

라라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Laravel Installer가 필요합니다. Laravel Installer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Composer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Composer의 설치를 위해서는 Homebrew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Homebrew 설치 > Composer 설치 > Laravel Installer 설치 > 프로젝트 생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Homebrew 설치

맥의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Composer 설치하기

Composer 설치

다음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Composer를 설치합니다.

curl -sS https://getcomposer.org/installer | php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다음의 명령어를 통해서 composer의 경로를 맥의 시스템 경로로 이동 시킵니다.

mv composer.phar /usr/local/bin/composer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의 명령어로 Composer의 버전을 출력해 봅시다.

composer –version
(마이너스 기호가 두 개 입니다. 폰트 모양때문에 잘못 보실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또한 아래의 스크린샷에서 표시되는 “#”이후의 옵션은 생략해도 무관합니다.)

 

Composer 환경 변수 등록하기

mac이나 Linux같은 Unix 계열의 운영체제에서도 Window와 마찬가지로 환경변수가 존재합니다. Unix 계열의 환경변수는 사용하고 있는 쉘의 종류에 따라서 설정법이 달라지는데, mac에서는 기본적으로 Bash쉘을 사용합니다. Bash쉘 환경에서의 환경변수는 사용자 홈 디렉토리 안의 “.bash_profile” 이라는 파일에 명시하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Unix 계열의 운영체제에서는 파일이름 앞에 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숨김 파일로 처리되기 때문에 이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ls -al” 명렁어를 통하여 전체 파일의 목록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아래의 파일 목록을 확인해 보면 .bash_profile 이라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sh_profile”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빈 파일을 생성해 주면 됩니다.

touch 파일명

여기서는 “touch .bash_profile”이라고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어 입력 후 다시 “ls -al” 명령어로 파일의 목록을 확인해 보면 “.bash_profile”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Unix 환경에서는 이 다음 VI 에디터를 사용하여 파일을 편집합니다. 하지만 맥에서는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파일을 편집하면 VI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도 손쉽게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특정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서 열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open 파일명

여기서는 “open .bash_profile”이라고 입력합니다.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서 .bash_profile이 편집모드로 열리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export PATH=”$PATH:$HOME/.composer/vendor/bin”
alias atrisan=”php artisan”

export PATH는 환경변수를 명시하는 구문입니다. $PATH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기본 환경변수를 의미합니다. 콜론은 값과 값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HOME은 현재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를 의미합니다. 즉, export PATH=”$PATH:$HOME/.composer/vendor/bin”은 현재 시스템의 환경변수에 사용자 홈 디렉토리 하위에 존재하는 composer관련 경로를 추가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alias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의 별칭을 명시합니다. laravel로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php artisan ~~” 형식의 명령어를 직접 터미널에서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 명령어를 좀 더 간결하게 입력하기 위해서 “php artisan”이라는 명령어를 “artisan”이라고 단축해서 정의하는 겁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내용을 편집하다 보면 쌍따옴표(“)가 특수문자 형태로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문자로 입력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환경변수의 정의가 끝나고 나면 텍스트 에디터를 닫고 터미널에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터미널이 환경 변수를 인식하도록 해 줍니다.

source ~/.bash_profile

 

 

Laravel Installer 설치하기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라라벨 인스톨러를 설치합니다.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composer global require “laravel/installer”

만약 composer 명령어를 인식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표시된다면 “.bash_profile”의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bash_profile”을 터미널이 인식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 경우 터미널을 재시작한 후 다시 명령어를 입력해도 결과가 마찬가지라면 “.bash_profile”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aravel 프로젝트 생성하기

프로젝트 생성

다음의 명령어를 통해서 Laravel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laravel new 프로젝트이름

여기서는 프로젝트 이름을 “HelloLaravel”이라고 명시 했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자 홈 디렉토리에서 수행했으므로, “/Users/사용자계정명/HelloLaravel”이라는 경로에 기본 라라벨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디렉토리 퍼미션 변경

윈도우에서는 디렉토리 퍼미션이라는 개념이 희박하지만 mac이나 Linux와 같은 Unix계열의 운영체제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한 읽기,쓰기,실행 권한의 구분이 엄격합니다.

라라벨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고 나면 모든 파일과 퍼미션의 기본 권한이 “읽기+실행” 상태로 지정됩니다. 업로드가 수행될 “/storage” 디렉토리와 프로그램의 캐시가 저장될 /bootstrap/cache”에는 실행 권한을 제거하고 쓰기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퍼미션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chmod -R 766 경로

chmod는 퍼미션을 변경하는 명령어 입니다. -R 옵션은 하위 경로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의 권한을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766은 소유자에게는 모든권한(7), 그룹과 다른 사용자에게는 읽기+쓰기(6)권한을 부여하도록 하는 퍼미션 값 입니다.

 

 

웹 서버를 통한 실행

설치되어 있는 웹 서버의 DocumentRoot를 “프로젝트홈/public” 경로로 지정하고 http://localhost를 통해서 접속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라라벨 데모 페이지가 표시되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된 것 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