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설치 USB로 클린설치 하기

macOS 설치 USB 만들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 8G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App Store에서 macOS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이 설치 프로그램은 종료합니다.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 USB 메모리를 포멧해야 합니다. Finder의 메뉴에서 “이동 >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왼쪽 목록에서 “외장” 섹션에 보이는 USB 메모리를 선태하고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의 이름을 입력하고 포멧을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의 이름에 공백을 넣지 않는 것이 이후 과정에서 더 손쉽습니다.

 

 

다시 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High\ Sierra.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USB이름

만약 USB이름에 공백이 있다면 공백 앞에 역슬레시를 붙여야 합니다.

  • 공백이 없는 경우 : /Volumes/HelloWorld
  • 공백이 있는 경우 : /Volumes/Hello\ World

명령어 입력 후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USB 제작이 시작됩니다.

 

 

macOS 클린 설치하기

설치 프로그램 부팅하기

완성된 USB 메모리를 꽃은 상태에서 맥의 전원을 켭니다. 전원이 들어옴과 동시에 “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의 “Install macOS High Sierra” 항목을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 포멧하기

설치 프로그램 부팅이 완료되고 macOS 유틸리티가 실행되면 하드 디스크를 포멧하기 위해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의 왼쪽 목록에서 “내장” 섹션에 표시되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화면 상단 툴바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삭제될 하드디스크의 이름과 포맷을 선택합니다. 포맷은 “APFS”로 선택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누르고 창을 닫습니다.

 

 

macOS 설치하기

다시 macOS 유틸리티 처음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면 “macOS 설치” 항목을 선택합니다.

 

설치가 시작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

 

설치가 진행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할 파일의 복사가 진행됩니다. 복사가 완료되고 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시스템이 재부팅되면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 단계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OS 기본 설정하기

macOS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국가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당연히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주변에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설정합니다. 설정하지 않을 경우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을 누르면 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Mac에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클린 설치가 목적이므로 “지금 정보를 전송하지 않음” 항목을 선택하였습니다.

 

Apple ID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과정에서 Apple ID의 이중 로그인 설정이 되어 있다면 사용중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알림이 전송됩니다. 알림창을 통해 로그인을 허용하면 “확인코드”가 발급됩니다. 아이폰을 통해서 확인한 “확인코드”값을 Mac에 입력해야 합니다.

        

 

최종 이용 약관 입니다.

 

사용할 컴퓨터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 이름” 항목이 id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밖의 설정들 입니다 .여기서는 화면 하단부의 “설정 사용자화하기”를 클릭하였습니다.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드롭다운에서 직접 대한민국을 선택할 수 도 있지만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위치를 지정할 수 도 있습니다.

 

분석 데이터나 에러 정보를 애플과 동유할지 여부 입니다. 저는 다 사용하지 않음으로 했습니다.

 

시리 사용 여부 입니다. 각자 원하는 형태를 선택합시다.

 

iCloud를 사용할지 여부 입니다. iCloud를 사용하면 사진, 바탕화면, 도큐멘트 폴더 등을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애플 고객에게는 기본 5G의 용량이 제공되지만 이 용량은 아이폰만으로도 벅차기 때문에 여기서는 iCloud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이 설정은 이후 시스템의 설정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입니다. 맥북을 분실했을 때 제3자가 파일을 마음대로 열어볼 수 없도록 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고 설치가 종료됩니다.

 

 

이제 즐깁시다.

답글 남기기